사람이 짧으면 늘려 죽이고, 길면 긴 부분을 잘라 죽인 고대 아테네의 도둑 신화)와도 같은 서구 신화학의 재단에 의해 동아시아 신화의 상당 부분이 비신화적인 내용으로 간주되거나 그 의미가 왜곡되기도 했다. 근대 이래 한때 풍미했던 '중국신화 부재론'은 당시 서구 신화학의 편견의 산물이었다.
대한 대가라고 할 수 있다.
※ 골장제(옥저)
시체를 림시 매장하여 가죽과 살이 모두 썩게 했다가, 그 후에 뼈만 추려 곽 속에 안치 한다.
시기
삼국의 형성
삼국의 전성기
삼국의 흥망
2세기
고구려의 고대왕국형성(태 조왕)
3세기
백제의 고대왕국형성(고이 왕)
4세기
신라
제 1편 신화란 무엇인가?
◦시인 호메로스가 쓴 ‘오디세이아’의 ‘트로이의 목마’ 작전
ꋺ올림포스에서 영웅 펠레우스 + 여신 테티스의 결혼 때 불화의 여신 에리스가 황금 사과를 ‘가장 아름다운 여신에게’ 주고 간다.
→ 헤라 여신, 아테나 여신, 아프로디테 여신의 다툼 → 가장 미남인
의한 믿음 때문에 의심 없이 인정되는 것이다.
신화와 관련하여 한국, 일본중국의 건국신화를 중심으로 과제물을 정리하기로 한다. 이 장에서는 구비문학의세계4공통) 한국, 중국, 일본의 신화 각 1편씩을 선정하여 이들 3편의 신화의 의미, 상호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신화를 연구하는 것은 그 국가의 신화적 특수성을 밝혀, 문화의 특성 및 사유체제를 규명하는 작업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 한국 신화와 주변 신화와의 비교 결과는 민족 단위를 넘어서 동아시아 전체가 하나의 범위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실정이다. 중국, 일본은 물론이고 동
인간의 역사 즉 천황가의 신성함을 주장하기 위해 설정된 것이다. 박규태, 『아마테라스에서 모노노케 히메까지-종교로 읽는 일본인의 마음』, 책세상, p. 15
일본의 신화는 먼저 이러한 특수성을 인식한 후에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2-2. 태초의 신화
먼저 태초의 신들의 신화를 살펴보도록 하자.
이야기가 미리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참여에 의해 ‘생성’된다는 점을 들어 스토리텔링 또는 디지털스토리텔링이라는 개념을 제안했다. 이는 디지털 환경, 지식기반 환경에서의 창작 방법론을 의미하는데 이 방법론에 사용되는 원재료를 문화 원형 콘텐츠라 한다.
한편 여기서 원형이란 어떤
Ⅱ. 본론
1. 설화의 개념
1) 정의
설화는 이야기 문학의 하나이다. 이야기는 사실에 근거를 둔 것이다 하더라도 말하는 사람의 의도에 따라 재구성되기 마련이다. 설화는 그 이야기를 듣는 사람의 이야기에 대한 믿음이나 인식의 정도에 따라 신화, 전설 민담으로 구분된다. 이 세 가지는 대체로 시기